서비스기획

[TIL] Google Analytics4 -7/3

TeoJeon 2023. 7. 3. 18:14

포스팅 목차

    오늘은 저번주 금요일까지 진행했던 GA4에 대한 마무리 수업이었다.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GA에서 자주 사용되는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자

     

     

    신호 데이터 활성화

    신호 데이터를 활성화하면 기존에 구글이 수집하던 데이터에서 광고 개인 최적화에 동의한 Google 사용자로부터 수집된 집계 데이터도 포함됨

    즉,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GA4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줌.

    각각의 사용자로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게 해주고, 사용자들의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와 같은 추가 정보를 알 수 있으며, 이 정보들을 분석 및 광고에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됨.

    https://osoma.kr/blog/google-signal/

     

    구글 신호 데이터(Google Signal)와 GA4 기준점 적용

    구글 신호 데이터와 광고 개인 최적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기준점 적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osoma.kr

     

    Search Console

    Google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검색했을 때 우리의 페이지의 정보를 알 수 있다.

    • 검색어별 우리 사이트의 노출수, 클릭수, 검색 순위
    • 우리 사이트 유입 키워드

    이를 GA4와 연결하면 GA4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https://datarian.io/blog/ga4-connect-google-search-console

     

    실무 GA4 필수 설정 (3) 구글 서치 콘솔 연결하기

    구글 서치 콘솔을 GA4에 연결해두면 GA4에서 검색어 데이터까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tarian.io

     

    세션 단절

    사용자 여정 중에 외부 URL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을 때 GA 상에서는 그 전후를 다른 세션이라고 인식한다.

    그래서 데이터 상 왜곡이 일어난다.

    GA에서 해당 URL을 우리 페이지라고 등록해줌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세그먼트

    정량화 할 수 있는 특정 속성

    특정 사용자를 구분할 때 활용

    ex) 첫 방문자, 재방문자, 브라우저 종류, 디바이스 종류

     

    탐색보고서

    기본 보고서는 2차원까지 확인할 수 있지만

    탐색 보고서은 여러 템플릿을 통해 커스텀한 보고서로 만들 수 있다.

    왼쪽 탭의 보고서 밑에 탐색 보고서 버튼이 있다

     

    탐색 보고서 템플릿

    • 자유형식
    • 유입경로 분석
      • 개방형 유입경로 VS 폐쇄형 유입경로
    • 경로탐색 분석

    자유 형식

     

    경로 탐색 분석
    유입경로 탐색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