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기획

[TIL] 포트폴리오 컨설팅 - 6/9

TeoJeon 2023. 6. 9. 18:38

포스팅 목차

    입사 시 제출할 서류

    1. 이력서 - 학력, 경력을 시간의 흐름대로 나열
    2. 자기소개서 - 과거의 경험을 기반으로 자신의 장점, 강점, 성향을 어필
    3. 포트폴리오 - 자기소개서에 어필한 내용을 보여줌

     

    자기소개서

    • 지원하는 기업이 좋아할만한 나의 장점, 강점숫자 기반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함.
    • 기업마다 지원자에게서 알고 싶어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질문으로 던짐
    • 표준 자소서를 평소에 만들어 두고 지원하는 기업에 맞춰서 수정

     

    포트폴리오

    • 나의 실력을 타인에게 보여주기 위해 직접 만든 창작물을 모아둔 묶음
    • 예술 분야에서 먼저 쓰였으나 이력서만으로 그 사람의 실력을 알기 어렵기에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경험을 했는지 작성

    • 나를 소개(표현)하는 문장
    • 자격증, 다룰 수 있는 Tool, 이력
    • 지원 업무와 관련된 경험의 성과와 과정
      • 성과는 수치로
      • 고민의 흔적과 배운점. 생각의 흐름

     

    자기소개서 단골질문

    1. 본인의 장점을 설명해 주세요.
      - 업무 관련 능력이 있는지 확인하는 문항
      작성할 때 키워드로 답해보면 좋은 질문
      1.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2. 그 일을 하기 위해서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3. 그 일을 함에 있어 나의 장점/경쟁력은 어떤 것이 있나?(키워드 3개 이상)
      4. 그 장점/경쟁력은 언제, 어떤 경험을 통해 갖추게 되었나?
    2. 지원 동기
      - 지원자는 우리 회사에서 정말로 들어오고 싶은가? 바로 나갈 사람은 아닌가?
      - 내가 이 회사에서 일해야 하는 이유
      - 그리고 회사가 나를 뽑아야 하는 이유가 포함되어야 함

      아래 질문에 답해보기
      1. 나는 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요?
      2. 이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가?
      3. (경력직이라면) 왜 퇴사하려 하는가?
    3. 성격의 장단점
      - 지원자는 우리 회사에서 같이 일할만한 사람인가?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 Tip

    1. 토글을 사용하지 않는게 좋음
      -> 굳이 토글을 누르는 과정을 귀찮게 여김
    2. 불필요한 내용 제거
      -> 프로젝트의 개요 설명보다는 내가 어떤 걸 했는지에 집중
    3. 내가 한 프로젝트의 과정에 대해서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