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목차
IT 프로덕트를 설계할 때 알아야 하는 것
IT 제품은 3가지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 접근성
-> 우리가 살고있는 현 시대는 IT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일례로 스마트폰을 없는 사람을 찾기가 힘들다. - 확장성
-> 다양한 프로덕트로 확장이 가능하다. - 기민성
-> 고객의 피드백을 빠르게 수집할 수 있고, 이에 대한 반영을 기민하게 할 수 있다.
성공하는 프로덕트를 만드는 3가지 요소
- 비전
- 사용자 가치
- 사업 수익
PM 업무에 필요한 3가지 영역
- 비즈니스: 프로덕트가 시장에서 사용자를
개발자와의 소통
기획안을 통보하는 것이 아니라 기획하는 과정부터 계속 소통해야 한다.
-> 생각한 솔루션이 있다면 실제로 구현 가능한 지 확인할 수 있고, 솔루션이 떠오르지 않을 때도 소통하다보면 개발자가 먼저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 Tip
- 텍스트 형태의 문서보다는 직관적인 시각화된 자료 제공
- 문서만이 아니라 미팅을 통해 구두로 내용 전달
- 프로젝트 마감 기한은 개발자와 상의 필수
디자이너와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이너 종류
- GUI 디자이너 - 고객의 접점인 UI의 심미성 담당
- UX 디자이너 - 고객 경험을 연구하는 직무
- UX/UI 디자이너 - UX, GUI 역할이 결합된 직무
디자이너와의 커뮤니케이션 Tip
- 느낌만이 아니라 레퍼런스를 통해 의도 전달
- 디자인은 시간을 들일 수록 좋은 결과물이 나옴
- 그래픽 자유도를 보장
- 디자이너가 잘할 수 있는 업무와 커리어패스를 고려
IT 용어 정리
스플래시(Splash) 화면
- 앱에 처음 들어갔을 때 로딩하는 화면
- 서비스의 첫 인상
플로팅 액션 버튼 (Floating Action Button)
- 화면의 같은 위치에 따라오는 작은 버튼
스티키 헤더(Sticky Header)
CTA(Call To Action) 버튼
- 고객이 눌러야 하는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버튼
드롭다운 (Dropdown)
- 상품 리스트를 최신순, 낮은 가격순, 판매순 등으로 보여주는 목록
텍스트 필드 (Text Field)
- 텍스트를 입력하는 영역
토글(Toggle)
- 스위치처럼 On/Off 할 때 사용하는 버튼
툴팁(Tooltip)
체크박스
팝업
모달
페이지 이동
팝업과 모달의 차이점
(표로 만들자)
시기
- 팝업 - 웹 시작과 동시
- 모달 - 중간 중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경우가 많음
사용 목적
- 팝업 -
- 모달 -
앱 개발 방식
(이 또한 표로
- 네이티브 앱
- 장점
- 운영체제의 접근권한을 많이 가질 수 있음(카메라, 주소록, 사진 등등)
- 속도와 안정성면에서 우수
- 단점
- 안드로이드, IOS 각각 개발해야 함.
- 장점
- 웹 앱
- 앱 내에서 모바일 웹을 보여주는 앱
- 하이브리드 앱
- 웹 앱과 네이티브 앱의 기능을 결합하여 개발된 앱
- 크로스 플랫폼
- 장점
- 같은 소스 코드로 안드로이드, IOS 두 운영체제에 대한 앱을 한번에 개발 가능
- 단점
- 네이티브 앱에 비해 성능이 떨어짐
- 기기 활용도가 떨어짐
- 장점
https://brunch.co.kr/@rlatjrwn9086/61
모바일웹 / 웹앱 / 하이브리드앱 / 네이티브앱
[코드스테이츠 PMB 9기] 개발하는 방식 | 4가지 대표 개발 방식 IT 서비스를 개발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네 가지 대표 개발 방식이 있습니다. 모바일 웹(Mobile We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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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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